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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 자전거도로(마곡↔한강 직결 자전거길 개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가 강서구 마곡지구에서 한강으로 바로 연결되는 총 길이 790m, 폭 3m의 자전거전용도로를 11월 2일 개통했는데요. '자전거 특화지구'인 마곡과 한강을 연결하는 최초의 유일한 자전거 전용도로입니다.
서울시는 생활권 자전거 인프라가 총 망라된 마곡지구와 서울의 대표 자전거 간선망인 한강 자전거도로 간 점근성을 강화해 한강변 레저용 자전거 이용이 편리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코로나19 이후 '자출족' 증가 추세 속에서 여의도·영등포 등 도심 일대 업무·상업 밀집지역으로의 자전거 출퇴근의 편리성을 높여 생활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그동안은 마곡에서 한강으로 바로 갈 수 있는 자전거도로가 없어서 인근 방화동, 가양동을 거쳐 가거나 보행도로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기존에 마곡지구에서 한강으로 가기 위해서는 방화동의 개화 나들목, 가양동의 구화 나들목을 이용하거나, 서울식물원 내 습지원에 설치된 한강 연결 보도육교를 건너가야 했는데요. 마곡-한강 자전거전용도로는 서울식물원 습지공원 인근의 양천로47길을 따라 편측 양방향으로 설치됐으며, 길 안내를 위한 표지판과 야간 시인성 확보를 위한 태양열 LED 표지병 등도 갖췄습니다.
이번 자전거전용도로 구축은 CTR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20.6.)의 하나로, 기존에 조성된 자전거도로 사이사이 단절구간을 메워 자전거 네트워크를 보완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CTR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은 '21년까지 23.3km의 핵심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심과 한강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자전거 간선망을 완성하는 내용입니다.
마곡지구에는 지금까지 총연장 13.2km의 자전거도로가 조성되었는데요. 전체 도로 대비 자전거도로 비율인 '자전거도로율'은 41%에 이릅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도 대여소 39개소, 총 725대가 설치돼 3년 새 이용자가 7.5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17년 연 1만4천 명 → 20년 10만7천 명)
서울시는 신규 개발단지인 마곡지구를 '14년 자전거 친화마을'로 조성을 시작했고, '17년에는 자전거 특화지구'로 지정했습니다. 자전거가 주요 생활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도시개발·구축 초기 단계부터 자전거도로, 따릉이 대여소 등 자전거 인프라를 집중적으로 구축해왔습니다. '자전거 특화지구'는 현재 마곡지구와 함께 문정지구, 고덕·강일지구, 위례지구 등이 지정돼 있습니다.
서울시는 마곡지구를 시작으로 고덕·강일, 위례지구 등 다른 자전거 특화지구와 자전거 간선도로 간 연결을 추가적으로 완료할 계획인데요. 자전거 간선도로망을 통해 대중교통과의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권과 연결성도 강화해 시민들의 출퇴근이 더욱 획기적으로 편리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추진·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고독·강일지구는 나들목과 연계되는 자전거 도로가 없어 한강 자전거 도로로 곧바로 진입할 수 없었지만, 접속도로를 새롭게 신설해 직선 도로로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위례지구는 간선 자전거 도로망을 이용해 지하철, 트램 등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점 지역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전 후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게 돼 더욱 빠르게 지하철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생활권 자전거 인프라가 잘 갖춰진 마곡지구에서 서울의 대표 자전거 간선도로인 한강으로 바로 연결되는 자전거길이 열렸다. 레저·여가수단을 넘어 출퇴근 등 생활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전거 도로가 촘촘하게 이어지는 것이 중요한 만큼, 단절구간을 지속적으로 연결해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자전거 네트워크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하였습니다.
한강 자전거도로에 이어서 서울시는 '나 혼자 걷는 한강 12개 코스'라는 모바일 길 안내 시스템도 개발하였는데요.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아름다운 한강 길을 따라 걸을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활용한 길안내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서울시 걷기 앱 '워크온'에 한강 따라걷기 12개 코스(총 108km)에 대한 지도 정보와 GPS 기능을 탑재해 길 안내자 없이도 누구나 모바일 앱을 통해 자신이 걷는 코스와 현재 위치를 확인하며 '온자 걷기'를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12개 코스로 하나하나 소개할게요.
1코스(서울시청 ~ 한양대역)
2코스(한양대역 ~ 강변역)
3코스(강변역 ~ 잠실나루역)
4코스(잠실나루역 ~ 잠실역)
5코스(잠실역 ~ 서울숲역)
6코스(서울숲역 ~ 한남역)
7코스(한남역 ~ 동작역)
8코스(숭실대입구역 ~ 마포역)
9코스(마포역 ~ 월드컴경기장역)
10코스(월드컵경기장역 ~ 증미역)
11코스(증미역 ~ 여의나루역)
12코스(여의나루역 ~ 서울시청)
한강 따라걷기 12개 코스는 서울시가 시민들의 걷기 실천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년 4월에 만들었는데요. 코스는 서울시청에서 시작해 한강다리들을 건너며 서울을 한 바퀴 돌고 다시 시청으로 돌아오는 구간을 12개로 나눠 구성했습니다. 각 코스의 시작과 끝을 지하철역과 연계해 참여자들이 원하는 코스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2개 코스로 만날 수 있는 한강다리들은 영동대교, 청담대교, 잠실철교, 광진교, 올림픽대교, 성수대교, 한남대교, 잠수교, 한강대교, 마포대교, 서강대교, 가양대교, 성산대교, 양화대교입니다.
각 코스별 주요 볼거리와 역사이야기도 SNS로 새롭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강남의 발전과 영동대교 건설을 주제로 한 5코스, 정조대왕 행차의 길목 노량진과 남태령을 주제로 한 8코스 등 2천년 역사도시 서울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카카오톡 플러스 '소소한 걷기' 채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새로 구축한 시스템을 활용해 한강 따라걷기 코스를 걸어보는 <나 혼자 걷기-한강 챌린지>를 11월 2일(월) ~ 21일(토)까지 3주간 진행한다고 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스마트폰에 '워크온' 앱을 설치하신 후 화면 하단에 '챌린지(트로피 모양)'를 누르면 한강 따라걷기 12개 코스가 뜨고, 이 중에서 원하는 코스를 선택해 '시작'을 누르고 걷기를 시작한 뒤 코스를 마치면 '완료'를 누르면 됩니다.
걷기 완료자에겐 각 코스별로 추첨을 통해 상품권(모바일 음료권, 편의점 상품권)이나 상품(가방, 손난로 등)을 제공합니다. 코스를 한번에 못 걸어도 챌린지 기간 내에 끝까지 걸으면 완료로 인정합니다. 상품 등 문의사항은 해당 코스의 보건소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챌린지에 참여할 때는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하며,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참여하지 않아야 하며, 걷기 중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지켜야 합니다. 주변사람과 큰 소리로 대화하거나 악수, 포옹 등 신체접촉은 자제하고 기침예절을 주수해야합니다. 야외에 설치된 운동기구 등은 가급적 접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번 챌린지는 서울시가 작년(2019.6.)부터 운영해온 '한강따라 걷기 모임'의 일환으로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지난 3월부터 '나혼자 만보 걷기', '짝꿍과 함께 만보 걷기'등 비대면 걷기를 진행해 왔으며, 시민 의견과 참여율을 반영해 <나 혼자 걷기-한강> 챌린지를 개설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나혼자 걷기-한강> 챌린지를 시범운영한 후 참여자 만족도와 참여율을 분석해 코스를 추가 개발하고 사업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서울시 한강 자전거도로(마곡↔한강 직결 자전거길 개통)과 '나 혼자 걷는 한강' 12개 코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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